케이디씨, 3D관련 24억 규모 정부과제 수주
–국내 아이돌 그룹 공연 실황 3D제작, 국내 및 아시아 전역 배급,
제2의 한류 부흥
(2010-07-02) 3D대표기업인 케이디씨정보통신(채종원, 김상진)은 SBS, SM엔터테인먼트, 리얼스코프와 컨소시엄으로 3년간 총 24억 원이 투입되는 한뮬普矛泰廢占 글로벌프로젝트 주관사업자로 선정됐다고 2일 밝혔다.
한류콘텐츠의 세계 진출을 목적으로 진행되는 당 프로젝트는 순수 국내 3D기술로 아시아 최초의 3D입체영상 콘서트 영화를 제작하는 것으로 첫해 년도는 대한민국 대표 아이돌 스타인 슈퍼주니어와 소녀시대가 주인공이다.
오는 8월 촬영 및 연말 개봉을 앞두고 있는 이번 프로젝트는 3D기술 및 제작 시스템 일체를 케이디씨정보통신과 리얼스코프가 담당하고 SBS와 SM엔터테인먼트는 공연 총연출 및 국내외 배급 등을 맡게 된다.
공연실황의 3D콘텐츠제작은 지난 2007년, 미국 아이돌 스타인 마일리사이러스(Miley Cyrus)의 전미 순회 공연 실황을 3D로 제작해 발표한 ‘한나몬테나3D’(원명, Hannah Montana & Miley Cyrus) 가 최초이며 이 영화는 683개의 절대 부족한 3D스크린에서 개봉 3일 만에 무려 3천만 달러에 흥행기록을 세워 당시 2,436개 스크린에서 1천300만 달러를 기록한 제시카 알바의 ‘디 아이(The Eye)’라는 영화를 더블스코어 이상으로 누르고 북미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이번 3D뮤직콘서트는 단순히 영상에 입체감을 주는 방식 ‘한나몬테나3D’에서 한단계 더욱 발전하여, 사전 주시각 제어 시뮬레이션이나 MUX 통합작업 등을 통하여 공연 현장의 리얼리티를 극장이나 가정에서 그대로 체험 할 수 있는 임장감을 최대한 느낄 수 있도록 기획되어 있다.
케이디씨 전략기획실 구정웅 실장은 “극장, TV, 모바일 등 다양한 3D원도우 중 수익실현이 가능한 유일한 플랫폼은 극장 스크린이라 말하며 3D방송 및 3D블루레이 디스크형태로도 판매될 것이라 밝혔다. “특히 3D를 위한 공연이 아닌 기존 콘서트 행사에 카메라만 바꾸어 촬영하는 방식으로 추가 제작비에 대한 큰 부담이 없고 2D 및 3D영상을 함께 획득하는 경제적 효과도 있다” 고 밝혔다.
콘진원은 측은 “3D콘서트 제작은 대중 문화와 3D입체영상이 결합하는 아시아 최초의 시도이며 침체된 국내 대중 음악계 및 한류의 제 2진출이라는 새로운 블루오션을 개척하게 될 것” 이라며 기대를 서슴치 않았다.
이번 프로젝트로 5~6만원 정도의 비싼 티켓과 아이돌 스타의 콘서트을 경험할 기회를 갖기 어려웠던 지방 팬들이 가까운 3D극장에서 공연실황을 감상할 수 있어, 향후 공연 문화의 새로운 영역으로 업계에 큰 관심을 받고 있다